학과안내

교과목 소개

교과목소개

과목명 과목설명
전자통신공학개론
(Introduction to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본 교과목은 전자통신공학의 전공분야를 소개하는 입문 교과목으로서 신입생들이 본 학과의 전공 학문분야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여 미리 전공공부에 관한 준비를 통하여 학과에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목적을 가지고 개설되었다. 통신,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디지털시스템, 신호처리, 반도체 등 전공분야에 관한 소개뿐만 아니라 학습방법 및 진로 등에 대해서도 소개하게 된다.
소프트웨어설계
(Software Design)
본 강좌에서는 포인터, 재귀호출, 구조체 등의 개념 강의를 통한 C언어에 대한 심화학습과 클래스와 같은 C++의 특징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를 바탕으로 C 혹은C++를 이용한 다수의 프로그래밍 과제 수행을 통하여 네트워크관련 고급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또한 본 강좌에서는 버퍼관리, 복잡한 문자열처리 등과 같은 고급 주제에 대해서도 공부하게 된다.
기초전자회로실험1
(Basic Electronic circuit Lab 1)
전자 공학을 탐구하는 기초과정의 이론인 회로이론의 기본 법칙과 정리를 실험 실습을 통해 쉬운 이해를 도모한다. 주요 실험 내용은 저항, 캐패시터, 인덕터 등의 소자를 이용한 직/교류 실험과 기초 계측기의 동작원리를 배우고, 다이오드를 이용한 정류회로 구성 등을 실험한다.
디지털공학
(Digital Engineering)
수의 진법과 2진연산, 코우드화, 논리이론, 각종조합논리회로, 플립플롭순서 논리이론,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D/A 및 A/D변환, 디지탈 시스템,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구조 등을 배운다.
물리전자
(Physical Electronics)
진공중의 전자운동, 기체중의 방전, 고체중의 전자, 전자방출, 진공관, 광전관, 방전관, 반도체 및 PN접합, 트랜지스터, 직접회로 등 각종 소자를 다룬다.
회로이론1
(Circuit Theory 1)
전압 전류 관계, 회로의 기본정리, 폐회로 및 절점 방정식, Laplace 변환과 회로방정식, 과도현상, 임펄스 응답, RLC필터이론에 대해서 다룬다. <2020학년도부터 전정대 공동교과목으로 운영>
전자기학1
(Electromagnetics 1)
전기 및 자기의 기본적인 여러 현상을 배운다. 벡터 해석, 진공중에서의 전계 및 자계, 매체 내에서 전계 및 자계, 경계조건, 전자유도현상, 맥스웰 방정식에 관하여 강의한다. <2020학년도부터 전정대 공동교과목으로 운영>
기초전자회로실험2
(Basic Electronic circuit Lab 2)
디지털 논리 회로에서 배운 논리 이론, 종합 논리, 순차 논리 이론에 대한 지식을 이용하여 기본논리 게이트에 대한 실험과 기본 게이트를 이용한 Mux/Demux, Adder, Decoder, 카운터 및 레지스터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논리 회로에 대한 동작 특성을 이해한다.
신호및시스템
(Signal and System)
연속 또는 이산 신호 및 시스템을 정의하고 미분 방정식이나 차분 방정식을 이용하여 각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며 시스템 해석을 위하여 라플라스 변환, Z-변환 등을 강의하고 이산 신호와 연속 신호에 대한 푸리에 급수, 푸리에 변환 등을 강의한다.
데이터사이언스
(Data Science)
데이터 사이언스의 바탕이 되는 기본적인 통계 지식 및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데이터의 생산, 수집, 저장, 변형, 전처리 방법과 데이터 서버 및 클라우드 사용법을 강의한다.
반도체소자
(Semiconductor Devices)
진공중의 전자운동, 기체중의 방전, 고체중의 전자, 전자방출, 진공관, 광전관, 방전관, 반도체 및 PN접합, 트랜지스터, 직접회로 등 각종 소자를 다룬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현재 40년 가까이 객체지향프로그래밍기술이 발전되어 오고 있으며, 이 기술은 공학, 소프트웨어 구조, 분석, 설계, 프로그래밍, 디버깅, 구현 및 유지보수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JAVA와 C++프로그램 언어의 클래스/ 객체, 입출력 스트림, 오버로딩/오버라이팅, 상속, 템블릿 과 예외처리에 대하여 학습하여 객체 지향 기법 설계, 프로그래밍, 디버깅 능력을 연마 하게 된다.
전자기학2
(Electromagnetics 2)
전기 및 자기의 기본적인 여러 현상을 배운다. 벡터 해석, 진공중에서의 전계 및 자계, 매체 내에서 전계 및 자계, 경계조건, 전자유도현상, 맥스웰 방정식에 관하여 강의한다. <2020학년도부터 전정대 공동교과목으로 운영>
회로이론2
(Circuit Theory 2)
교류 현상과 관련된 전압 전류 관계, 회로의 기본정리, 폐회로 및 절점 방정식, 변압기, 회로의 주파수 응답, Laplace 변환, 2단자 회로망에 대해서 다룬다. <2020학년도부터 전정대 공동교과목으로 운영>
전자회로실험1
(Electronic Circuit LAB. 1)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의 구조 및 설계에 관한 기초적인 실험·계측장비의 소개, 최신 전자장비이용 및 조작에 대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타통신
(Data Communication)
데이터 통신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과 데이터 통신시스템 및 데이터 전송 그리고 통신채널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디지털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연속 및 이산 신호와 시스템, 스펙트럼 분석을 복습하고, Fast Fourier Transform 이론과 알고리즘을 설명하며, 디지털 필터의 분석과 설계 기법을 강의한다.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리눅스 운영체제의 기본 내부 구조를 공부하고, 프로세스 관리, 파일 및 디렉토리 관리, 프로세스 간 통신, 소케 등 리눅스 기반의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자료구조및알고리즘
(Data Structure & Algorithm)
본 교과목은 선형 리스트, 큐, 스택, 힙, 우선순위 큐, 배열 구조, 트리 구조와 같은 자료 구조에 대한 객체 지향 표현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알고리즘의 체계적인 구조와 분석방법, 알고리즘의 복잡도, 정렬, 집합, 그래프 이론, 검색 기법 등 알고리즘의 형성, 설계, 관리 및 평가를 위한 제반 사항들을 학습한다.
전자회로1
(Electronic Circuits 1)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회로 개론, MOSFET, 바이어스 안정도, 소신호해석, 전력 증폭기, 피드백과 발진기, 연산증폭기 이론과 응용 및 응용회로설계, 수동 및 능동필터 설계 등을 배운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시 노원구 광운로 26(월계동 447-1) 광운대학교(01897)

COPYRIGHT©KWANGWO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