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 소개

교과목소개

과목명 과목설명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의 하드웨어 구조와 소프트웨어 설계를 다룬다. 연산장치와 제어장치 구조, 메모리 관리, 입출력 제어 방식, 기본적인 시스템 프로그램 설계 등을 강의한다.
통신이론
(Communication Theory)
신호 및 시스템 기초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아날로그통신 기본 이론 및 해당 시스템을 이루는 기본적인 구성 블록들의 핵심 원리를 학습한다.
전자회로실험2
(Electronic Circuit LAB. 2)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의 구조 및 설계에 관한 기초적인 실험·계측장비의 소개, 최신 전자장비이용 및 조작에 대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디지털통신
(Digital Communication)
최근 몇 십년 동안 디지털통신에 기반한 통신기술은 팩스, 삐삐, 휴대폰, 인터넷 등의 형태로 인간의 삶의 질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더 이상 이러한 통신기기들이 없는 세상을 생각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의 가장 중시에 있는 것이 디지털통신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디지털통신의 이론에서부터 실제적인 실무에 이르기까지 디지털통신 전 분야를 다루게 된다. 예를 들어, 통신채널과 잡음에 대한 효과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통신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여 예측한다. 또한 디지털통신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의 신호처리, 변조, 채널코딩 등의 기술도 동시에 습득한다.
마이크로파공학
(Microwave Engineering)
전기자기학의 기초이론을 응용하여 전자기파의 특성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전송선로의 구조 및 전파 특성을 해석하는 방법과 기본적인 문제 등을 다룬다.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ocessor)
본 과목에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공부한다. 여기에는 기수법과 코드, 연산방식, 중앙 연산장치 및 주변장치, 메모리, 그리고 입출력 시스템이 포함된다. 또한, 본 코스에서는 실습을 통해 마이크로프로세서 하드웨어 설계와 어셈블리 프로그래밍에 대해 심도있게 공부하며, 대상 프로세서는 Intel 80x86 프로세서, ARM 프로세서, 또는 연구개발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임베디드 프로세서 중에서 선택한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기본개념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컴퓨터 운영체제의 프로세서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관리, 보조기억 관리 및 분산처리 등의 기본개념을 소개한다.
전자회로2
(Electronic Circuits 2)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회로 개론, MOSFET, 바이어스 안정도, 소신호해석, 전력 증폭기, 피드백과 발진기, 연산증폭기 이론과 응용 및 응용회로설계, 수동 및 능동필터 설계 등을 배운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
컴퓨터통신 및 네트워크에 관한 기초 이론과 개념을 배우며, 네트워크 구조 및 모델, 통신 프로토콜의 설계 및 구현, 컴퓨터 네트워크 응용 사례 등을 다룬다. OSI 참조모델 및 TCP/IP 프로토콜에 관하여 상세히 다룬다.
예비캡스톤설계
(Preparation Capstone Designs)
다음학기 종합설계 교과목 수강 예정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깊이 있는 종합설계과제의 수행을 위하여 미리 과제 지도교수를 선정하고, 원활한 캡스톤설계 교과목 수강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수강하여야 한다. 수강의 결과로서 종합설계 과제제안서에 해당하는 보고서를 작성한다.
광전자공학
(Optical Electronics)
빛(光)과 전자의 상호 작용을 다루는 융합 학문으로서, 평판 디스플레이, 광센서, LED, Solar Cell, 광통신 등 중요한 광 응용 분야의 기본 원리를 학습한다.
광통신공학
(Optical Communications Engineering)
광통신에 필수적인 광섬유에서의 분산 및 손실 특성, 발광소자, 수광소자 및 광통신망용 소자의 원리 및 극성에 관해 배운다. 또한 광변조 및 광수신기 시스템에 대하여 배우며 이를 통해 광대역 광통신 시스템의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무선통신시스템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교과목에서는 어느 정도의 깊이가 있는 실제 무선/이동통신 시스템의 기술과 응용분야에 대하여 다룬다. 무선 채널 환경에 대하여 전파의 송신, 진행특성, 수신뿐만 아니라 통신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 그리고 음성이나 영상 등의 안정적인 전달을 위한 고급통신이론 및 고급통신신호처리 기술들에 대하여 강의한다. 또한 현재 상용화되어 있거나 현재 표준화 진행중인 최신 실제 무선/이동통신시스템들에 대하여 표준안을 기반으로 설명하며, 이를 통하여 실제 시스템의 동작원리 및 동작환경을 이해한다.
반도체공학
(Semiconductor Engineering)
물성부터 소자, 공정, 설계, 제조에 이르는 반도체 산업에 필요한 기술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어떤 과정을 거쳐 VLSI 칩으로 생산되는지 학습한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본 강좌는 차세대 인터넷, 인터넷 텔리포니, 그리고 인터넷 방송 등의 요소 기술 등에 관한 최근 인터넷 네트워크에서 소개되고 있는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며 이 강좌를 듣기 위하여서는 TCP/IP의 기본 프로토콜 동작을 알고 있어야 한다.
영상신호처리
(Image Signal Processing)
다양한 디지털영상처리기법을 통해 영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멀티미디어통신의 기초를 제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영상의 취득, 히스토그램 이퀄라이저, 영상의 공간 및 주파수영역 증강(enhancement), 복원(restoration), 모폴로지, 에지추출, 컬러영상처리, JPEG, Huffman 부호화, 산술부호화 등을 다룬다.
캡스톤설계
(Capstone Design)
공학설계입문 및 공학기초설계의 연장선상에 있는 본 교과목은 지금 까지 강의 교과목 및 실험 교과목에서 배운 기초설계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를 구현하고 이를 테스트한 후 최종발표를 하게 하는 종합설계 과목이다. 일반적인 보고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종합작품설계에 대한 논문형태의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한다.
전자통신공학실험
(Experiment for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s)
이 과목에서는 전자통신공학분야의 심화전공 교과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설계 및 실습을 진행한다. 전자통신공학 분야에는 통신, 신호처리, 디지털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아날로그 등 다양한 심화전공분야가 있으며 이러한 분야의 심화된 내용을 배경으로 보다 전문화된 도구와 장비를 활용하여 설계 실습이 이루어진다. 심화전공분야에 따라 각가의 강의반이 구성될 수 있으며, 그 중 한 분야로 현재 전자통신공학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임베디드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전자파시스템설계
(Electromagnetic Systems Design)
본 교과목에서는 기초 전자파이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시스템 설계 방법론을 다룬다. 모바일통신기기, 컴퓨팅하드웨어, 자동차 등 실제 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현상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실용적인 전자파시스템 설계 기법을 학습한다.
집적회로설계
(Integrated Circuit Design)
반도체 회로의 전반적인 제조 기술을 이해하고 고집적화를 위한 VLSI에 대한 기초 이론과 기본 구조 및 설계 방법에 대해 다룬다. 즉 집적회로 개요, 집적회로 공정 및 레이아웃, MOS 회로 및 논리회로, VLSI 칩 설계 및 지원시스템 등을 배운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시 노원구 광운로 26(월계동 447-1) 광운대학교(01897)

COPYRIGHT©KWANGWO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