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자통신공학과 채주형 교수입니다.
안녕하세요.
전자통신공학과 학과장 채주형 교수입니다.
광운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곳에 우리 학과의 다양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생, 그리고 예비입학생과 학부모님께서도 누구든지 찾아오셔서 게시판에 의견을 남기고 서로 소통하는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 전자통신공학과는 광운대학교 출범과 함께 성장하였습니다. 1964년 광운전자공과대학이 설립되고, 전자공학과, 통신공학과, 무선통신공학과, 응용전자공학과의 4개 학과가 개설되었습니다. 1976년 통신공학과(야)가 추가로 개설된 후, 1978년 통신공학과(주,야)와 무선통신공학과가 합쳐서 전자통신공학과(주,야)로 개편되었던 것이 현재의 학과명칭의 유래입니다. 1988년 종합대학 광운대학교가 된 이후, 1992년 전자통신공학과(야)과정이 없어지고 전자통신공학과로 개편된 이후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전자통신공학과의 교육과정은 5G, 인공지능, AI 등으로 최근 급변하는 ICT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기초, 응용, 혁신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전자통신기술은 과거 음성 및 저속데이터 통신에서 고속 멀티미디어 통신기술을 거쳐 최근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 기반 기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과의 교육과정은 "통신 시스템 및 네트워크 기반 기술" 및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응용 기반 기술"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통신 시스템 및 네트워크 기반 기술" 트랙을 위해 전자회로, (기초)전자회로실험, 신호 및 시스템, 디지털 통신, 디지털신호처리, 영상신호처리, 멀티미디어통신, 광통신, 마이크로파공학, 집적회로설계, 반도체공학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고, 두 번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응용 기반 기술"을 위해 디지털공학, C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설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자료구조,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사이언스, 머신러닝 등의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이처럼 전자통신공학 전반에 걸친 산업 변화를 반영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본인들의 적성과 흥미에 맞게 학업에 임할 수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상기와 같은 교과 과정을 통하여,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인공지능, 5G/6G,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AR/VR, 무인로봇, 헬스케어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 내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 학과는 15분의 전임교수님과 500여명의 학부생, 30여명의 석박사과정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120여명의 학사, 석사, 박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의 졸업생은 전자통신 관련 기업, 연구소, 공기업 등에 진출하여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대학원 진학, 해외유학 및 해외기업 취업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과는 대학원 교육도 활성화되어 있어서 매년 정부, 정부출연연구소 그리고 민간 기업으로부터 연구비를 수주하여 우수한 대학원 교육 및 연구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전자통신공학과 구성원들은 광운대학교 ICT분야 특성화 전통을 계승 발전시켜 세계수준의 전자통신공학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전자통신공학과 학과장 채주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