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인증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구분

광운대학교 전자정보공과대학내의 전자통신공학과는 학위과정으로 두 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제도를 운영하는 전자통신공학공학전문 프로그램과 인증제도를 운영하지 않는 전자통신공학일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분 프로그램명칭 학위명칭
전자통신공학프로그램 국문 전자통신공학 학사학위과정 공학사(전자통신공학)  
영문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Bachelor of Science i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일반프로그램 국문 일반 학사 학위과정 공학사
영문 Engineering Bachelor of Science

일반프로그램

일반프로그램은 기존의 학사졸업요건을 만족시키면 이수가 되며, 전문프로그램은 별도로 정한 인증교육과정 이수요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만일 이수조건을 만족시키지 않으면 광운대학교 학칙 시행세칙 제33조에 의해 졸업이 유보됩니다. 즉, 광운대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문프로그램(공학인증프로그램)은 개별인증이 아니라 프로그램 인증(프로그램 소속 모든 졸업생의 인증요건 만족을 보장함)임으로 전문 프로그램 소속의 모든 학생이 인증 이수 요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졸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전자통신공학과에 소속된 모든 학생은 지도교수와의 면담을 거쳐 전문프로그램과 일반프로그램 중에서 본인이 이수를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일단 신입생이 들어오면 전문프로그램으로 들어가서 교육과정을 시작합니다. 1학년 2학기 말에 학생의 상황(ROTC, 교직이수자 등)에 따를 요구가 있을 때, 상담을 거쳐 일반프로그램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2학년 2말(4학기 경과 후)에 학생들은 자신이 졸업하게 될 교육과정(혹은 학위과정)을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운영의 융통성을 두기 위하여 3학년 1학기 초 수강신청 마지막까지 이러한 신청을 한번 더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합니다. (방학기간 중의 학생의 선택에 대한 재고를 반영함) 이 후에는 프로그램 간에 이동을 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문프로그램

전문 프로그램(공학인증 프로그램)은 '자율적 순환형 교육 제도'로써, 교육의 주체인 교수와 학생, 그리고 학교 당국 모두가 지속적인 교육의 질 향상(CQI: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을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매학기, 매년 시행된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방향으로 노력하는 제도입니다 . 이러한 시스템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학생들은 양질의 교육을 통해 보다 전문성과 전인적인 능력을 지닌 엔지니어로서의 자질을 구비하게 되고, 교수는 좀 더 개선된 방향의 교육 제공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점진적인 교육의 개선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시 노원구 광운로 26(월계동 447-1) 광운대학교(01897)

COPYRIGHT©KWANGWO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